건강 / / 2023. 8. 9. 12:53

콜라겐 추천 기준과 먹는 시간

콜라겐

콜라겐 추천 기준을 알아야 하는 이유

피부와 관절 등의 조직 형태와 기능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성분이 무엇일까요? 바로 콜라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콜라겐의 효능으로 피부 건강을 꼽는데요. 실제로 피부에 초점이 맞춰진 콜라겐 제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피부용 제품뿐만 아니라 관절용 콜라겐도 별도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콜라겐 추천 기준을 알아야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콜라겐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일반 식품으로 나뉩니다. 일반식품으로 분류되는 콜라겐의 종류가 더 많지만, 사용되는 원료나 품질은 건강기능식품이 더 잘 보장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복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잘 맞는 제품을 찾아야 하므로 콜라겐 추천 기준이 중요한 것입니다.

콜라겐 추천 기준

콜라겐 추천 기준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기능성이 인정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된 콜라겐 제품 선택하기. 예전에는 대부분의 콜라겐 제품이 식품 등급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고 출시되는 콜라겐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는 콜라겐이 추천되는 이유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기 위해 제조 과정과 제조 시설이 관리되는 정도를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는 콜라겐은 제품 라벨(영양정보)에 아미노산의 함량이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둘째, 콜라겐의 원료를 확인하기. 콜라겐의 원료를 확인하는 이유는 알레르기가 우려되는 원료를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콜라겐은 돼지 피부에서 추출되는 돈피 콜라겐과 생선에서 추출되는 어류 콜라겐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는 어류 콜라겐의 흡수가 더 잘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특유의 생선 비린내가 단점입니다. 최근에는 어류 콜라겐의 맛도 개선되고 돈피 콜라겐의 흡수율도 많이 개선되어서 뭐가 더 낫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돈피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분자량이 1,000Da(달톤) 이하인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분자량을 보는 이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저분자 콜라겐의 효능 때문입니다. 콜라겐은 분자 구조가 긴 사슬 그물처럼 연결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자량이 낮다는 얘기는 사슬이 짧다는 얘기이고 흡수가 더 쉽게 된다는 뜻입니다. 요즘에는 더욱 나은 흡수율을 기대할 수 있는 1,000Da 달톤 이하의 저분자 콜라겐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이왕이면 이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저분자 콜라겐의 효능을 보기가 좋습니다.

콜라겐 먹는 시간

콜라겐 섭취 시간으로 다른 영양 성분과의 충돌을 막기 위해서 빈속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얘기가 있습니다만 이는 정확하게 입증된 내용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복용하는 시간에 대해서는 정확한 규칙이 없기 때문에 개인의 생활 패턴 또는 목적에 맞춰서 먹든지, 식사와 상관없이 하루 중에서 본인이 제일 편한 시간대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침에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건강한 피부 조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에너지 생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운동 후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은 관절 건강을 지원하고 근육 회복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연골 및 인대의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취침 전에 섭취를 하면 피부의 재생과 수분 보존을 돕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중에 세포 회복이 활발하게 일어나므로 콜라겐 섭취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콜라겐은 식사와 함께 복용해도 흡수될 수 있습니다. 결국 어떤 목적으로 콜라겐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느 시간에 섭취하든 일관적으로 콜라겐을 먹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적이고 일정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콜라겐의 효과를 누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